국민사서함
오늘 접수된 질문이 정책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사서함은 이제 단순한 민원이 아닙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직접 국민의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정책 소통 플랫폼으로 진화했습니다.
누구나 온라인으로 질문을 제출하고, 사회적 공감대가 높은 사안은 대통령이 직접 답변합니다.
2025년 6월 새롭게 개편된 국민사서함 시스템은 구글폼 기반으로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1단계: 국민사서함 사이트 접속
2단계: 질문 작성
3단계: 동의 후 제출
※ 2025년 기준 현재는 실명 참여만 가능하며, 비회원 익명참여는 향후 도입 예정입니다.
🔻대통령에게 지금 바로 질문하기 🔻
국민사서함은 모든 분야에서 질문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단순 민원뿐 아니라 정책 아이디어, 제안, 문제 제기 모두 가능합니다.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실이 모든 질문을 검토해 사회적 공감대가 높은 질문은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됩니다.
🔻나도 질문해보기 🔻
2025년부터 새롭게 도입된 AI 민원분류 시스템이 질문을 1차 자동 분류합니다. 이후 사회적 이슈성과 대통령 관심사에 따라 선별됩니다.
답변 가능성을 높이려면?
예를 들어 단순히 "전세 사기 문제 해결해주세요"보다는 "2024년 서울 강남구 ○○사건과 유사한 전세 사기 피해 예방 대책을 구체적으로 검토해달라"처럼 작성하면 선택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답변 받을 확률 높이는 방법 🔻
2025년 국민사서함은 다음과 같이 프리미엄 시스템으로 진화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혁신 덕분에 국민 체감형 디지털 민주주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최신 시스템 더 알아보기 🔻
제출된 모든 질문은 디지털소통비서관실에서 1차 검토 후 대통령에게 보고됩니다.
특히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사안, 현안 이슈, 여론 흐름에 민감한 질문은 대통령이 직접 선정하여 공개 답변을 제공합니다.
대통령의 답변은 향후 대통령실 공식 발표, 브리핑, SNS 등을 통해 국민에게 전달됩니다.
🔻2025년 실제 답변 사례 보기 🔻